근로장려금 단독가구 기준 정확하게 확인방법

 근로장려금 신청 시 가구기준들이 세 가지가 존재합니다. 이 중 단독가구의 비율이 요즘 많이 높아지고 있는데, 어떤 기준으로 단독가구로 인정받을 수 있는지 근로장려금 단독가구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생각보다 명쾌하고 쉽게 되어있지만 본인이 처한 상황에 따라 복잡한 상황이 닥칠 수 있는 것이 바로 이 가구 구성기준입니다. 그렇기 때문에 정확히 판단할 수 있는 근거들이 필요한데 아래에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
<script>avsTOC();</script>




    근로장려금 단독가구 기준

    근로장려금 신청시기가 다가오면 각자 어떤 가구원에 속하는지, 또 그 가구원의 기준은 어떤 것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매우 많습니다.

    그래서 단독가구분께서 신청 시 어떤 기준으로 단독가구에 속하고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    1. 근로장려금 단독가구의 기준

    근로장려금 산정시 포함되는 가족들은 배우자, 부양자녀, 만 70세 이상의 직계존속이 포함됩니다. 포함되는 가족들이 없는 경우 혹은 주민등록등본상 분리된 경우에는 단독가구에 속하는 가구로 인정됩니다.
    • 배우자 및 부양자녀 및 만 70세 이상의 직계존속이 없는 경우
    • 또는 세대가 분리되는 경우

    단독가구의 기준은 위 기준을 만족했을 때 국세청에서 근로장려금 지급 시 단독가구로 지급할 수 있습니다.


    2. 부양자녀의 판단기준

    단독가구의 경우 이혼이나 개인적인 이유로 배우자와 함께 거주 하지 않고 서류상 배우자가 없는 경우에도 가능한지 알아보는 분들이 많습니다.

    그래서 이 경우에는 부양자녀가 있다면 부양자녀를 인정받을 수 있는지 없는지만 판단해준다면 단독가구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.

    부양자녀가 직계비속이 아닌경우라면 주민등록등본상 동거가족이 아니어야하고, 법적으로 부양해야할 의무가 없는 경우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.

    위 기준들에대해 문제 사항이 없다면 국세청에서 제출서류나 주민등록등본 등을 확인하여 단독가구로 인정할 수 있는지 검토가 진행되고 만약 단독가구 기준에 적합하다고 한다면 단독가구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.



    근로장려금 단독가구 수령금액

    단독가구가 수령할 수 있는 근로장려금액은 최대 150만원입니다. 하지만 이는 소득구간에 따라 다시 나눌 수 있는데 아래 표를 통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.

    가구 구분소득범위지급액 계산
    단독가구
    400만원 미만총 급여액 X 150 ÷ 400
    400만원 ~ 900만원150만원 정액지급
    900만원 ~ 2000만원150만원 - (총 급여액 - 900만원) X 150 ÷ 1,100

    근로장려금 단독가구의 경우 소득범위가 400만원 그리고 900만원을 기준으로 구간이 구분됩니다.

    가장먼저 소득범위가 400만원 미만인 경우에는 총 급여액에서 150을 곱하고 다시 400을 나누어 주어 계산이 가능합니다. 다시말해 400만원 미만 급여액인 경우에는 소득금액이 높을 수록 근로장려금 지급액이 높아집니다.

    그리고 400만원부터 900만원까지는 근로장려금 최대지급액인 15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. 구간 내에 있다면 소득에 관계없이 동일하게 150만원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.

    마지막으로 900만원 이상인 경우에는 위 표에 나온 계산식 대로 일정비율만큼 낮아지는 형태로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    소득범위가 2,000만원 이상인 경우에는 단독가구에 속하더라도 근로장려금 지급액을 수령할 수 없습니다. 때문에 여러분들의 소득범위에 대해서 정확하게 계산이 된다면 얼마나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는지 파악이 가능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