근로장려금 단독가구 기준 정확하게 확인방법
근로장려금 신청 시 가구기준들이 세 가지가 존재합니다. 이 중 단독가구의 비율이 요즘 많이 높아지고 있는데, 어떤 기준으로 단독가구로 인정받을 수 있는지 근로장려금 단독가구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생각보다 명쾌하고 쉽게 되어있지만 본인이 처한 상황에 따라 복잡한 상황이 닥칠 수 있는 것이 바로 이 가구 구성기준입니다. 그렇기 때문에 정확히 판단할 수 있는 근거들이 필요한데 아래에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근로장려금 단독가구 기준
근로장려금 신청시기가 다가오면 각자 어떤 가구원에 속하는지, 또 그 가구원의 기준은 어떤 것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매우 많습니다.
그래서 단독가구분께서 신청 시 어떤 기준으로 단독가구에 속하고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1. 근로장려금 단독가구의 기준
- 배우자 및 부양자녀 및 만 70세 이상의 직계존속이 없는 경우
- 또는 세대가 분리되는 경우
단독가구의 기준은 위 기준을 만족했을 때 국세청에서 근로장려금 지급 시 단독가구로 지급할 수 있습니다.
2. 부양자녀의 판단기준
단독가구의 경우 이혼이나 개인적인 이유로 배우자와 함께 거주 하지 않고 서류상 배우자가 없는 경우에도 가능한지 알아보는 분들이 많습니다.
그래서 이 경우에는 부양자녀가 있다면 부양자녀를 인정받을 수 있는지 없는지만 판단해준다면 단독가구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.
부양자녀가 직계비속이 아닌경우라면 주민등록등본상 동거가족이 아니어야하고, 법적으로 부양해야할 의무가 없는 경우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.
위 기준들에대해 문제 사항이 없다면 국세청에서 제출서류나 주민등록등본 등을 확인하여 단독가구로 인정할 수 있는지 검토가 진행되고 만약 단독가구 기준에 적합하다고 한다면 단독가구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.
근로장려금 단독가구 수령금액
단독가구가 수령할 수 있는 근로장려금액은 최대 150만원입니다. 하지만 이는 소득구간에 따라 다시 나눌 수 있는데 아래 표를 통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.
